2차전지 관련주와 대장주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2차전지는 화학 에너지를 저장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전지입니다. 최근 사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 관련주와 대장주 한 번에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차전지 관련주 (동원시스템즈)
2차전지 부문에서 크게 주목을 받는 선두 기업 중 하나인 이 회사는, 2차전지의 핵심적인 부품 및 소재 개발에 특화되어 있으며, 광범위한 압연기의 생산능력 확장을 통해 시장 내 위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압연기는 전자가 2차전지 내부를 통과하는 경로를 만드는 중요한 부품의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2023년을 기준으로, 2차전지용 알루미늄 음극박의 생산 라인이 기존 5개에서 6개로 확대되었습니다. 현재, 동원시스템즈의 시장 가치는 대략 10,480억 원으로 평가되며, 이는 회사가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거래 금액은 864백만 원에 달하며, 주식이 활발히 거래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상장 주식의 총수는 28,991천 주이며, 그중에서 유동 주식은 4,819천 주로, 유동성 비율은 16.62%입니다. 동원시스템즈는 꾸준한 경영 안정성과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2차전지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선도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LG에너지설루션
LG에너지설루션은 전기차(EV),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정보기술(IT) 장비, 경량전기차(LEV) 등에 쓰이는 배터리 관련 제품을 연구, 개발,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EV 배터리 분야에서 경쟁업체보다 앞서 나가는 개발 능력, 제공 서비스, 높은 에너지 밀도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 대부분과 거래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사업과 배터리 및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생성하는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2023년 3월 기준, 전년 대비 매출은 2.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4.1%, 38.9% 줄어들었습니다. 회사는 차세대 고용량 및 고안전성 배터리 소재, 배터리 제조 공정의 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창 제2공장의 시설 확장을 통해 원통형 4680 배터리의 공급과 생산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양산 라인을 운영 중입니다.
에코프로비엠
2013년부터 하이니켈 기반의 양극활물질 사업 구조를 재정비한 이후, NCA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전기차 배터리 소재 공급업체인 스미토모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진 회사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이 글에서 언급할 다른 회사들과 비교했을 때, 가격 변동성이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외국인 투자자의 참여가 활발하고, 거래 금액이 많아 여기에 소개합니다. 에코프로의 2차 전지 소재 사업부가 분할되어 새롭게 탄생한 에코프로비엠은 주로 리튬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양극활물질과 전구체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며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코스모 신소재
2010년 GS그룹에 편입된 이 회사는 법적으로 GS그룹의 일원이었지만, 2015년 7월 22일에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대한 법률 시행령 제3조의 2의 제1항에 따라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GS에서 독립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기와 삼성 SDI 같은 주요 브랜드들이 가장 큰 매출원입니다.
2023년 3월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83.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79.5% 향상되었으며, 당기순이익은 258% 늘어났습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수출로 이루어지는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토너와 LCO 수출 확대로 인해 매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원가율 감소로 수익성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 필름 등의 기능성 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를 생산, 판매하며 2차전지 관련 주요 업체로 분류됩니다.
포스코케미컬
1994년 설립되어 염기성 내화물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삼화화성을 합병한 바 있습니다. 포스코 그룹의 일원으로, 전체적으로 34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으로 국내 내화물 시장의 약 2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기준, 전년 대비 매출액은 20.6% 증가했으며, 영업 이익은 113.9%, 당기 순이익은 182.7% 증가하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핵심 사업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원가율 감소로 인해 영업 수익성이 상당히 향상되었습니다.
포스코케미컬은 광양에 위치한 2차 전지 소재를 위한 양극재 스마트 공장을 설립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유일한 기업으로서, 2차 전지 시장의 혜택을 받는 주요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머티
에코프로머티는 2차전지 산업의 핵심 주자로 간주되며, 에코프로가 69.35%의 주요 지분을 가진 자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하이니켈 전구체 생산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최근 MSCI 지수에 포함되는 등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이니켈 전구체는 니켈과 코발트 같은 원료를 사용해 만들어지며, 이는 에코프로비엠의 공급망 지원에 기여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통해 에코프로머티는 에코프로비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에코프로머티의 시장 가치는 대략 126,725억 원으로 평가되며, 153,993백만 원의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어, 활발한 주식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상장 주식의 총수는 68,985천 주이며, 그중 11,687천 주가 유통되고 있어 유동성 비율은 16.94%에 달합니다. 에코프로머티는 에코프로비엠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으며, 양극재 핵심 소재 생산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2차전지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주요 주식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엘엔에프
엘엔에프는 2차전지 업계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양극재 관련 소재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 중 수출이 전체 매출의 95%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내수 시장에서는 매출의 5%만을 차지해, 수출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출 중심의 사업 구조는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1년까지 적자 상태였으나, 2022년 이후로는 이익을 크게 내며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재정 상태와 성장 잠재력 덕분에 많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엘엔에프의 시가총액은 약 6,053.3억 원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며, 주식 거래액은 34,645백만 원으로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전기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대 사회에서, 2차전지 관련 기업 및 주요 업체들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분야의 기업들은 최신 기술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긍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차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활에 유용한글
2024.04.10 - [분류 전체보기] - 과천 푸르지오 라비엔오 청약 신청 바로가기 무순위 줍줍
2024.03.30 - [분류 전체보기] - 발로소득 전국민 일상지원금 신청
'